해양 산업 주요 업체들 - 탄소 제로 시대를 향한 여정에 힘을 합치다.

Alfa Laval, DTU Energy, Haldor Topsoe, Svitzer, Mc-Kinney Mø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 은 고형산화물연료전지 SOFC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해양 산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고효율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하는 이 프로젝트는 덴마크 EUDP (Energy Technology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Program) 펀딩을 기반으로 합니다

 

선박 power production 에 SOFC application 을 사용하여 미래 녹색 연료의 최적화된 활용을 타겟으로 하며, 암모니아, 수소 및 바이오 메탄과 같은 연료를 기반으로 화석 연료 대체에 대한 높은 가능성을 시사하는 이 프로젝트는 SOFC4Maritiem 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이러한 대안은 가능한 빠른 시일에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는 조선해양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변화입니다.

 

전기화학적으로 연료를 전기로 변환시킴으로써 SOFC 는 오염 배출이나 미립자를 생성하지 않아, 동일 연료로 작동하는 internal combustion 엔진보다 더 높은 효율로 파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하는 SOFC 는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고 바이오 매스 자원없이 다량의 암모니아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매력적입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암모니아 기반 SOFC 를 출발점으로 삼을 것입니다.

 

100년 이상의 조선해양 기자재업체로의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Alfa Laval이 프로젝트의 개발을 선도하며, Haldor Topsoe는 기초가 되는 SOFC 스택 기술을 공급합니다.  DTU Energy 는 시스템 레이아웃 및 구성 요소 테스트를 지원하며 Svitzer는 선주 관점에서의 의견을 제시합니다. Maersk Mc-Kinney Mø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 은 다양하고 폭넓은 산업의 접근, 다양한 에너지 경로에 대한 면밀하고 광범위한 분석 및 상세한 기술 경제 분석을 진행합니다.

 

“선박의 환경 문제, 특히 기후 변화 관련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범주의 강력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동료 해양 산업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가능성을 조사하고 성과를 내어 차이를 만들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 -Sameer Kalra, President, Alfa Laval Marine Division

 

"해운산업의 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선박 연료로써 SOFC와 암모니아 그리고 우리의 역량이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이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시급해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 Kim Grøn Knudsen, Chief Strategy & Innovation Officer, Haldor Topsoe

 

“SOFC 기술 및 구성 요소의 성능, 테스트에 대한 우리의 노하우는 탈탄소 운송 산업을 목표로 하는 이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잘 활용될 것입니다.” - Søren Linderoth, Head of Department, DTU Energy

 

"SOFC를 기반으로 탈탄소화를 위한 타당성을 높이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이 프로젝트에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Bo Cerup-Simonsen, CEO, Mærsk Mc-Kinney Mø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

Shipping’s road map to decarbonization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3%를 해운 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산업들이 노력에 따라 해운 산업의 책임은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탈탄소화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면 새로운 연료 유형과 업계 내 체계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해운산업에 대한 다양한 규제는 다른 한편으로 신기술 및 연료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환을 실질적으로 가능하게 하려면 법률 제정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적용 가능한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려면 전체 공급망에 걸쳐 응용 개발등 조직화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업계의 리더는 연구가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되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ditor’s notes

This is Alfa Laval

알파라발은 에너지, 해양, 식품 및 물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약 100여개국 이상에서 고객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통한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비즈니스 및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알파라발은 천연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물질을 정화, 정제, 재활용하기 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합니다. 에너지 효율과 열회수율을 높이고, 수처리를 개선하며, 배출가스 감소에 기여하므로써 고객 뿐 아니라 사람과 지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매일 조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기여하는 것 – 알파라발이 추구하는 Advancing better™ 입니다. 16,700명의 직원이 알파라발에 근무합니다. 2020년 기준 연매출 SEK 41.5 billion (약 4 billion EUR, 40억 유로, 한화 약 5조 3천억원) 이며, 나스닥 OMX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www.alfalaval.com

 

About DTU Energy

Department of Energy Conversion and Storage는 기능성 재료에 대한 교육, 연구 및 개발과 연료, 전기 분해와 같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술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www.energy.dtu.dk

 

About Haldor Topsoe

화학 및 정유 산업에 촉매, 기술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글로벌 리더입니다. Topsoe는 2024 년까지 탄소 배출 감축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화학을 완성함으로써 고객이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Topsoe는 덴마크에 본사를두고 있으며 전 세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9 년 매출은 약 60 억 DKK였으며 2,300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www.topsoe.com

 

About the Mærsk Mc-Kinney Møller Center for Zero Carbon Shipping

비영리 독립 연구 개발 센터로, 새로운 에너지 기술의 개발 및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 산업, 학계 및 당국과 함께 해양 부문에 걸쳐 협력합니다. 새로운 개념과 공급망에 대한 신뢰 구축 그리고 필요한 체계적 변화에 대한 실행 가능한 전략적 경로를 정의하고 성숙시킴으로써 전환을 가속화합니다. 센터는 코펜하겐에 있지만 전 세계 파트너와 협력합니다.  본 프로젝트의 창립 파트너는 American Bureau of Shipping, A.P. Moller-Maersk, Cargill, MAN Energy Solutions, Mitsubishi Heavy Industries, NYK Line 및 Siemens Energy입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몇 명의 추가 파트너가 센터에 합류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센터는 A.P. Møller 재단의 4억DKK 스타트업 기부로 가능하게 되었으며  2020 년 10 월에 합법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www.zerocarbonshipping.comwww.zerocarbonshipping.com

Center Media contact:

Anne Katrine Bjerregaard

Head of Center Ramp-up
Phone: +45 20450191

E-mail: anne.katrine.bjerregaard@zerocarbonshipping.com

 

About Svitzer

1833 년 이래 Svitzer는 A.P. Moller-Maersk의 자회사로 선박 예인과 관련하여 해상에서의 안전과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4,000 명의 직원, 440 척의 선박 및 전 세계에서 운영중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Svitzer는 선박 예인 및 해양 관련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시장 리더입니다. www.svitz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