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를 저장하는 방법

재생 에너지 관련, 가장 큰 과제인 저장 솔루션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방안 개발에 알파라발이 기술 공급자 및 투자자로 함께 합니다.

날짜 2023-11-28 글쓴이 Paul Connolly 사진 Malta inc and Damien Maloney

E_SDG goals_icons-individual09_75x75.png E_SDG goals_icons-individual13_75x75.png E_SDG goals_icons-individual17_75x75.png

2019년 말 2천 6백만 달러 규모의 신생 기업 Malta Inc의 시리즈 A 투자 심의는 여러 이유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X(구 Google X) 에서 2년간 인큐베이션 단계를 거친 이 신생 업체의 배경 때문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Alphabet 의 미스테리한 Moonshot Factory 에서 출발하여 독립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Adrienne Little, Heat Exchangers Technical Lead 350x347.jpg눈길을 사로잡는 두번째 이유는 투자자의 프로필입니다. Jeff Bezos, Michael Bloomberg, Jack Ma, Richard Branson 이 후원하고 Bill Gates 가 이끄는 10억 달러 규모의 Breakthrough Energy Ventures 펀드가 투자 심의를 주도했습니다. 

"저는 Malta 시스템이 거대한 냉장고와 같다는 비유를 즐겨 씁니다"  Adrienne Little, Malta's heat exchanger technical lead

 

솔루션

Malta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은 그리드급 에너지 저장의 미래를 혁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전력망에서 전력을 충분히 뽑아 낸후 수요가 발생하여 다시 전력망으로 방출하기까지 몇시간 또는 며칠 동안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재생 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도입하기 어렵게 만드는 과제중에 하나를 해결하는 방안입니다. 

에너지 공급은 21 세기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방법도 아닙니다. 정치적, 환경적 이념에 관계없이 재생 에너지는 미래의 에너지 믹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재생 에너지가 가지는 "간헐성"이라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에너지 저장입니다. 탄소 기반 연료를 완전히 교체하려면 풍력이나 태양열 발전을 사용할 수 없는 기간을 커버하기 위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좋은 해결책은 리튬 이온 배터리였습니다. 그러나 리튬 이온 배터리의 공급은 줄어들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존의 화석 연료 만큼이나 찾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또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주의해서 폐기해야 하며, 현재까지도 대용량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최신 그리드 아키텍처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석 연료 위주의 발전소는 사용량이 많은 지역 인근에 세워지지만, 재생 에너지 생산의 경우 사용할 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간헐적으로 에너지가 공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현장으로 에너지를 전송 및  배전하기가 어렵고 비용도 높게 발생합니다. 

"Malta 의 시스템"은 그리드의 전기를 사용하여 열과 냉기를 만듭니다. 히트 펌프로 부동액같은 용액에서 열을 추출하여 온도를  -65ºC로 떨어 드리고 동시에 융융염에 열을 가하여 565ºC까지 가열합니다. 이렇게 얻은 열기와 냉기는 그리드에서 다시 전기를 요청할 때까지 이 온도로 저장됩니다. 그리고 이 온도 차이를 기능상 증기 터빈 발전소와 비슷한 열 엔진을 사용하여 다시 전기 에너지로 변환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소금, 철강, 공기를 사용하는 Malta 시스템은 물리적인 시스템 비용이 낮아서 대규모 에너지 저장을 위한 이상적인 해결책이 됩니다. 

파트너쉽

Malta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의 중요한 부분은 Alfa Laval에서 제공하는 열교환 기술입니다. 프로젝트의 투자자이자 동시에 파트너인 알파라발은 전문 지식과 재정 지원 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외부 사람들, 그러니까 고객들이 제품을 보고 "알파라발 열교환기를 사용하신다고요 ? 벌써 기분이 좋아지네요"라고 말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믿을만한 파트너, 투자자 및 관계 당사자를 찾아내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Malta 의 CEO 인 Ramya Swaminathan의 말입니다. 

Alfa Laval 이 업계 최강자로 통하는 열교환 분야의 효율성은 Malta 의 전기 처리 능력에 꼭 필요한 분야입니다.   Alfa Laval 은 이 프로젝트가 아직 X에서 인큐메이션 단계에 있을때부터 Malta 팀에 의견을 제시하기 시작했으며 Malta 의 니즈에 맞는 열교환기 예비 설계부터 시작하여 개발에 지속적으로 관여했습니다.  

Alfa Laval 의 전문성과 브랜드가 갖는 무게는 고객과의 만남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솔루션에 대한 진정성과 실용성을 느끼게 하니까요. 처음부터 저희는 수십년간 열교환기를 다뤄 온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핵심 기술 뿐 아니라 노하우, 유지보수, 제조능력 등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거대한 고성능 장치를 실제 시스템으로 만들어 내려면 주변 환경 전체를 결합해야 하거든요." 라고 Malta 의 Swaminathan이 말합니다. 

Follow us on  Follow Alfa Laval on Facebook  Follow Alfa Laval on LinkedIn

.

How the solution works

 

.

Ramya Swaminathan

Ramya Swaminathan, CEO_2 250x333.jpg

Ramya Swaminathan, Malta's CEO,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합니다.

Alfa Laval 보다 나은 곳은 찾기 힘듭니다. 

Astro Teller 가 X에 대해 말합니다.

Astro Teller Malta 700x455.jpg

우리의 강점은 아이디어를 검증된 개념으로 이어 준다는 겁니다. 사람들이 미쳤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밀어붙여서 현실적으로 타당한 프로토타입까지 만들어내는 걸 잘하죠" - Astro Teller, Alphabet의 X idea factory 소속 "Moonshots"의 수장 

Game changer

이를 통해 간헐적 전력 생산과 전송 및 배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 비용 등 재생 에너지를 주 에너지원으로 도입하기 어렵게 만드는 수많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어디에나 맞는 퍼즐과도 같습니다." 열역학 전문가이자 Malta 의 열교환기 기술 담당자인 Adrienne Little 의 말입니다. 

Renewable energy 400x48.png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에 기여하는 알파라발

UN(국제연합)은 인류가 지향해야 할 17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아젠다' 를 설정하였으며, 이는 모든 193개 회원국이 2030년까지 사회, 환경,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비전의 달성 여부는 이제 우리와 같은 기업에 달려 있습니다

 

>알파라발의 주요 사업이 어떻게 글로벌 목표에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Malta 시스템 작동원리

Malta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전기를 받아서 열로 변환하여 저장했다가 다시 전기로 변환하여 전기 그리드에 재분배합니다. 충전 모드에서 이 시스템은 열 펌프로 작동하면서 전기를 용융염에 열로 전장합니다. 방전 모드에서 이 시스템은 열 엔진으로 작동하면서 저장된 열을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Malta How it Works 1770x913

Are you curious?

최고의 기술력으로 자연, 인간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추구하는 알파라발은 어려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해 왔습니다. 이는 호기심이 충만한 헌신적인 사람들만 있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은 뛰어난 아이디어의 촉매입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는 진보를 이루어 내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아래 채용 공고 (See our job vacancies) 를 통해 확인해 보십시오.

Advancing better. With Alfa Laval.

Alfa Laval career information

알파라발 HERE 매거진

here37_260x345.jpg혁신적인 식품 가공, 재생 에너지 저장을 위한 신기술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들이 실려있는 알파라발 HERE 매거진을 소개합니다. !

Here magazine

Alfa Laval Annual & Sustainability Report

annual_report_thumbnail2023.jpgIn our latest annual report, you can read about the year that past, the trends that drive our business and the industries we serve. It will also give you a better understanding of our people, products and services, and how innovation and sustainability is an important part of everything we do.

The Sustainability Report is integrated in our Annual Report.

Annual & Sustainability Report 2023